저는 요 몇 년 간 IDE로 clion을 주로 사용해왔습니다. 크로스-플렛폼에는 이만한 IDE도 없죠! (clion 최고!) 사실 추가적인 플러그인 없이도 충분히 완성도 높은 툴이긴 하지만, 제가 몇 년 간 사용하면서 유용했던 플러그인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Top 1 – Key Promoter X

key promoter x 사용하는 gif
출처 –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9792-key-promoter-x

clion을 처음 사용해 보면, 수도 없이 많은 단축키에 맨붕이 올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초반에 빠르게 단축키를 익힐 수 있게 도와주죠! 단축키로도 가능한 작업을 마우스로 하면 해당 작업에 대한 단축키를 알려줍니다!

key promoter x 알림창
바로 요렇게 말이죠.

또한 몇 번이나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았는지도 같이 알려줘서 무언가…. 생산성을 강요 당하는 느낌이….


Top 2 – Quick File Preview

quick file preview 플러그인 설명창
출처 –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12778-quick-file-preview

파일을 굳지 더블 클릭해서 열지 않아도, VSCode처럼 미리 보기 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프로그래밍의 대부분이 이전에 작성한 코드를 보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uick file preview 사용 이미지
요렇게 <<파일 이름>>로 뜹니다.

Top 3 – Material Theme UI

material theme ui 설명 페이지

저는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깔끔하고 눈이 편한 UI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성능에도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색 조합이 존재하고, 나만의 포인트 컬러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 아이콘도 바뀝니다.

2022년 현재 유료화되어 저는 One Dark theme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Top 4 – Randomness

randomness 사용 방법
출처 –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9836-randomness

여러 더미 데이터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딱히 더 설명할 말이 없군요.


Top 5 – Nyan Progress Bar

nyan progress bar 사용 이미지
실제로는 하단 bar뿐만 아니라 모든 progress bar를 nyan cat으로 바꿔줍니다.

사실…. 플러그인이 필요한 부분이 딱히 없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top5는 여러분들의 눈을 즐겁게(?)할 수 있는 재미있는 플러그인을 준비했습니다. 사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말 그대로 progress bar를 냥켓으로 바꿔줍니다. 지루한 기다림.. 냥켓과 함께는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쓴이

phruse

쉬운 길보다는 어려운 길을 즐깁니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언젠가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